Follow cinemadal on Twitter

딸들의 명절 Woman in a Festive Season

정호현 Ho-hyun Jeong | 2000 | docu | 30min




3회 서울여성영화제 상영


SYNOPSIS

아들을 낳아야만 살아남을 수 있었던 어머니. 그 어머니로부터 태어난 딸들은 아들이 아니었기에 받아야만 했던 차별의 기억들을 가지고 있다. 이제 각각의 가정을 가진 딸들은 여자 남자의 다름으로 인한 더 이상의 차별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전히 명절은 여자들의 허리를 휘게한다. 각각 가정에서 설거지, 밥을 하던 남편들도 명절에는 앉아서 밥만 먹는다. 함께 즐거울 수 있는 명절은 어떤 것인가?

PROGRAM NOTE

어머니는 5 1남을 두셨다. 둘째 딸은 전업주부로서 프로의식을 가지고 살림을 꾸려 나가고 있으며 셋째 딸은 아침에 아이를 놀이방에 맡기고 대학원 수업을 들으러 간다. 저녁이면 남편이 아이를 찾아 함께 시장을 보고 저녁을 지어 먹는다. 넷째 딸 수연은 결혼한 지 3개월 된 신혼. 그림을 그리는 수연과 대학원생인 남편은 삶의 불평등한 부분들을 평등하게 만들어 가는 실험을 하는 사람들이다. 추석명절이 돌아왔고 딸들은 모두 친정집에 모였지만 여전히 명절은 여자들만이 준비하는 날이다. 그렇게 준비한 음식으로 남자들은 차례를 지내고 앉아서 텔레비전을 보고 밥을 먹지만, 딸들은 여전히 상을 차리고 설거지를 해야만 한다. 수연은중요한 것은 얼마나 안락한 삶인가가 아니라 얼마나 풍요로운 삶을 사는가이다.”라며 남편과 함께 명절을 마무리한다.





FILMOGRAPHY
2009    쿠바의 연인 (docu/93min)

2005    엄마를 찾아서 (docu/61min)
2003    정씨 집안 딸들(docu/15min)

2002    Homesickness (docu/8min)

2000      Win Win Game(docu/33min) 원조교제에 관한 이야기
2000    딸들의 명절(docu/30min)

1999    평범하지 않은 평범 (docu/60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