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cinemadal on Twitter


2010년 화제의 다큐멘터리! [경계도시2]가 [경계도시]와 함께 DVD로 출시되었습니다!
12월 7일 정식 발매되는데요, 이와 관련한 기사 소개해 드려요 :D


***


[유니온프레스] 기사전체보기 >>

반공(反共) 권하는 시대,
필견(必見)의 다큐멘터리 ‘경계도시’ DVD로 출시!






[유니온프레스=원호성 기자] 2010년 3월 개봉해 ‘이 시대 필견(必見)의 다큐멘터리’라는 찬사를 받았던 홍형숙 감독의 다큐멘터리 <경계도시 2>가 전편인 <경계도시>와 함께 DVD 세트로 출시된다.

<경계도시 2>는 재독 철학자 송두율 교수의 37년 만의 귀국과 그를 둘러싼 사회적 광풍을 생생하게 기록한 작품으로 전국 7개관의 소규모 개봉으로 시작해, 관객들의 입소문을 타고 점차 상영관을 늘려나가며 한 달 만에 전국 1만 관객을 돌파하며 독립 다큐멘터리로는 경이적인 흥행을 기록한 작품이다.

재독 철학자인 송두율 교수는 1972년 박정희 대통령 집권시기에 유신헌법이 선포되고, 1974년 민청학련 사건으로 180명의 지식인들이 구속되자, 독일에서 민주사회건설협의회를 발족해 해외에서 민주화 운동을 이끈 인물이다.

(...중략)

<두밀리-새로운 학교가 열린다>, <변방에서 중심으로>와 같은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며 다큐멘터리를 통한 사회운동의 최전선에 서 있던 홍형숙 감독은 2002년 귀국을 앞둔 송두율 교수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경계도시>로 송두율 교수에 대한 해묵은 논란을 끄집어낸데 이어 2010년 <경계도시 2>로 간첩혐의로 인해 체포영장이 발부된 송두율 교수가 2003년 37년 만의 귀국을 감행한 후의 이야기를 그려내며, 한국 사회의 뿌리깊은 ‘빨갱이 논쟁’과 국가보안법 문제를 끄집어내며 한국 사회의 현실에 카메라를 들이댔다.

이번에 출시되는 <경계도시>의 DVD 세트에는 2002년 만들어진 <경계도시>와 올해 개봉한 <경계도시 2>의 두 편이 모두 DVD로 담긴 것을 비롯해, 박원순 변호사, 가수 김C, 조국 교수, 정지영 감독 등 수많은 유명인사들의 추천영상과 극장 개봉시 진행되었던 관객과의 대화를 기록한 특별영상, 그리고 홍형숙 감독을 비롯한 제작진이 직접 밝히는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제작 뒷 이야기’와 같은 부가영상들이 함께 담겨있다.

또한 DVD와 함께 수록된 특별 책자에는 사회의 각계 각층에서 보내온 <경계도시>에 대한 지지 리뷰와, 영화의 이해를 도울 ‘송두율 교수 사건 일지’, 그리고 영화 전문지인 《씨네21》에 수록되었던 송두율 교수와의 서면 인터뷰가 함께 수록되어 있어 소장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경계도시> DVD 세트는 오는 12월 7일 발매를 앞두고 있으며, 홍형숙 감독의 친필 사인이 담긴 특별판이 200세트 한정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



 [경계도시] DVD와 관련한 자세한 소식 확인하기!

  경계도시 홍형숙 | 2002 | 79min

  재독(底)철학자 송두율 교수는 한국정부로부터 ‘간첩’혐의를 받고 있으며, 현재 입국금지
  상태다. 그런 그가 마침내 33년만의 귀향을 눈 앞에 두고 있는데...



  경계도시2  홍형숙 ㅣ2009 ㅣ104min



  2003년 송두율은 스파이였고, 2009년 그는 스파이가 아니다. 그때 그의 죄는 과연 무엇
  이었을까?






저작자 표시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