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cinemadal on Twitter


27일,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는 서울인권영화제가,
서울 아트시네마에서는 인디포럼이 개막합니다.

일정이 겹쳐 살짝 아쉽기도 하지만,
그만큼 다양하고 풍성한 5월의 마지막을 보낼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겠어요!
관련 기사와 영화제 소식들을 전합니다.

***


[미디어스] 기사 원문 보기 >>

27일, 마로니에 공원서 14회 인권영화제 개막
‘당신이 다른 생각을 가졌기 때문이다’…인권영화 30여편 선보여





















14회 인권영화제 오는 5월 27일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30일까지 개최된다.

‘당신이 다른 생각을 가졌기 때문이다’라는 모토로 진행되는 14회 인권영화제는 상영 날짜별로 ‘자유·평화의 날’(27일), ‘소수자의 날’(28일), ‘자본·저항의 날’(29일), ‘빈곤·노동의 날’(30일) 등 소주제에 맞춰 영화가 상영될 예정이다.

이번 인권영화제의 개막작으로는 프랑스 다큐멘터리 <눈을 크게 떠라- 좌파가 집권한 남미를 가다>(프랑스 France|2009|다큐|110분|DVcam|컬러)가 선정됐다. 이 다큐는 신자유주의 유산과 싸우는 라틴아메리카 대중과 정부들이 이루려는 사회적 연대에 초점을 둔 작품이다.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오바마 미 대통령에게 선물해 화제가 되기도 했던 1971년 에두아르도 갈레아노가 펴낸 책 <라틴 아메리카의 노출된 혈관들>이 15세기 이후 계속된 식민지 지배와 제국주의의 착취를 다뤘다면 이 다큐는 그 보다 40년이 지나 신자유주의가 남긴 폐해들을 보여줄 예정이다. 이는 27일 오후 7시 50분에 상영된다.

이 밖에도 27일 인권영화제 첫째 날에는 ‘사람·생명·평화의 길’을 기원하며 오체투지의 길을 떠난 순례단의 동행해 찍은 지금종, 최유진 감독의 <오체투지 다이어리>를 비롯해, 평택미군기지 확장이전을 반대해 싸웠던 대추리 사람들의 투쟁을 다룬 정일건 감독의 <대추리의 전쟁>, <대추리에 살다>도 선보일 예정이다.

28일, ‘소수자의 날’에는 동성애법을 비롯해 비핵화, 토지보상 문제 등에 앞장섰던 레즈비언 쌍둥이 자매인 줄스와 린다 탑의 이야기를 다룬 네덜란드 다큐멘터리 <못말리는 레즈비언 쌍둥이>, 이탈리아 동성애 커플을 주인공으로 한 <지난 겨울, 갑자기>가 관객들을 찾는다. 또한 장애인 문제를 다룬 국내작 <조금 불편한 그다지 불행하지 않은 0.43>, <끝없는 싸움-에바다>, <그날 이후>, <시설장애인의 역습> 편도 선보인다.

‘자본·저항의 날’ 29일에는 용산참사의 이야기를 다룬 <23X371일-용산 남일당 이야기>, <행동하는 라디오> 등이 상영된다. 이 날은 또한  저작권에 대한 불복종 시민운동을 담은 안드레아스 욘센의 덴마크 다큐멘터리 <좋은 복제 나쁜 복제>도 소개된다. 또한 마지막 날인 30일, ‘빈곤·노동의 날’에는 농촌의 현실을 그린 권우정 감독의 <농가일기>, <땅의 여자> 등이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전편 무료로 상영되는 14회 인권영화제에 대한 자세한 소개 및 상영일정표 등은 인권운동사랑방(http://sarangbang.or.kr/hrfilm/)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오체투지 다이어리> 최유진 감독님 인터뷰 click!

<대추리에 살다> <대추리 전쟁> 정일건 감독님 인터뷰 click!

<땅의 여자> <농가일기> 권우정 감독님 인터뷰 click!

인터뷰 전문 보기 click!



14회 인권영화제 상영일정

☞ 14회 인권영화제 상영일정표 보러가기



(K)한글자막 (E)영어자막 (T)감독과의 대화 (더빙)한글녹음작품

5.27 목요일(Thu) 자유/평화의 날
 
12:00 오체투지 다이어리 Ochetuji Diary (K)(T) 83분
15:50 대추리 전쟁 Daechuri War 43 분
16:50 대추리에 살다 Memories of Daechuri (K)(T) 82분
 
5.28 금요일(Fri) 소수자의 날
 
17:10 끝없는 싸움-에바다 Endless Struggle-EPHPHATHA (K) 47분30초

 
5.29 토요일(Sat) 자본/저항의 날

17:00 당신과 나의 전쟁 The war between you and me:The record on strike of ssangyong motors for 77 days in 2009 (K)(T) 85분

 
5.30 일요일(Sun) 빈곤/노동의 날
 
12:00 농가일기 Return to the Land 85분
18:20 땅의 여자 Earth's Women (T) 95분

 
* 상영일정은 당일 현장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